default_setNet1_2
ad35

[데일리서울]세계 라디오의 날,보헤미안 랩소디‘RADIO GAGA’을 들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엑소더스!!

기사승인 2020.02.14  00:31:48

공유
default_news_ad1
   
글/ 김원섭 언론인> <프로필> <1960년6월13일 (만58세), 경기 /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데일리메일 편집인, 편집국장 / 대국엔터테인먼트 대표 / 고려대학교 교우회 이사 / 경력=1997~1999 미디어오늘 편집장 / 1989~1997 국제신문 차장 / 2006~2009 CNB뉴스 편집인, 편집국장

[김원섭 칼럼]“고독한 군중, 군중 속의 고독이라고 했던가요?

혼잡한 출근버스 속에서, 흔들리는 택시 안에서, 함께 모여있는 직장에서, 그리고 혼자서 운전을 하면서, 텅 빈 공간인 듯 한 그곳에서 우리는 순간순간 고독을 느끼는 현대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우리에게 늘 따듯이 다가오는 존재가 있습니다. 바로 라디오입니다.“

유네스코는 이런 라디오의 중요성을 알리고 방송사 간 네트워킹 및 국제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2011년 제 36 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1946 년 ‘유엔(UN) 라디오’가 설립된 2월 13일을 세계 라디오의 날(World Radio Day)로 지정하여 매년 기념하기로 결정했다.

타 매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장비가 필요하지 않은 라디오는 자연재해 등 위급상황에서 정보전달과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며 균등한 참여와 공개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 글을 배우지 못한 사람, 장애인, 여성, 청년, 빈민 등 우리 사회에서 소외 당하고 있는 계층이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게 한다.

지금 세계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으로 격리돼 사투를 벌이고 있다.

중국 호흡기 질병의 최고 권위자로 불리는 중난산(鐘南山) 중국공정원 원사가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행의 절정이 2월 중하순이 될 것으로 보이며 발병은 오는 4월이나 돼야 끝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5월 초에는 바이러스가 막을 내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만남도, 생활도 직접 대면하지 않고 이뤄지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많은 행사가 취소되는 가운데 한편에서는 이렇게 비대면 방식으로 대체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먼저 각종 단체에서 주최하는 필수 교육 일정과 설명회들이 온라인으로 대체되고 있다.

개강을 늦춘 대학들도 중국에서 입국하지 못하거나 입국 후 격리되는 학생들로 인한 고민이 여전히 있는 만큼 온라인 수업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교육부도 각 대학과의 협의에 나선 상태다.

신종 코로나 여파로 오프라인 학원과 학습지 방문 수업 등이 직격탄을 맞은 가운데, 온라인 학습 업체들은 상대적인 특수를 누리는 것도 이 같은 현상과 무관치 않다.

심지어 일부 건설사들은 분양 예정인 아파트에 대해 모델하우스 개관을 취소하고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대면 접촉을 줄인 이른바 '언택트(Untact)' 소비의 경우 이미 업계에서는 변화를 살필 수 있는 지표들이 나타나고 있다.

격리수용돼 있는 분들은 세계 시민들에게 정보전달과 함께 지난 2018년 겨울 대한민국에 큰 열풍을 일으켰던 영화'보헤미안 랩소디'의 주인공이었던 퀸의 대표곡 중 하나인 ‘RADIO GAGA’라도 청취하며 고독한 사투에서 이기길 바란다.

글/ 김원섭 언론인> <프로필> <1960년6월13일 (만58세), 경기 /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데일리메일 편집인, 편집국장 / 대국엔터테인먼트 대표 / 고려대학교 교우회 이사 / 경력=1997~1999 미디어오늘 편집장 / 1989~1997 국제신문 차장 / 2006~2009 CNB뉴스 편집인, 편집국장

 

김원섭 칼럼 webmaster@dailyseoul.co.kr

<저작권자 © 데일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8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