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ad35

모바일 '게임 유저 성비 ‘반반’ 시대! 장르 구분 무색'

기사승인 2019.11.19  09:44:11

공유
default_news_ad1

-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분석

   
▲ [자료제공=아이지에이웍스]

[데일리서울 전성오 기자]모바일 시대 게임의 대중화로 남녀 이용자간 게임 장르나 이용 비중 등에서 큰 격차가 있을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깨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10월 한 달간 대한민국 모바일 게임 시장을 분석한 결과 게임 사용자 성별 구성이 남성50.3%, 여성 49.7%로 거의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모바일인덱스 데이터 분석 결과는 모바일 시대 게임의 대중화와 함께 "남성이 여성보다 게임을 더 즐겨할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허문 지표를 제시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30~60대 연령층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모바일 게임을 더 즐겨 하는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또한 10월 전체 모바일 게임 사용자는 안드로이드 기준 1,730만명으로 집계됐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 및 사용자 현황에서 지난 10월 한 달간 구글플레이, 원스토어, 애플 앱스토어를 합산한 전체 모바일 게임의 총 매출은 3,304억원으로 그 중 구글플레이가 79%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원스토어(12.2%)가 애플 앱스토어(8.8%)와 격차를 벌리며 2위 자리를 굳혔다.

10월 마켓별 매출 현황은 1위가 구글플레이(79%)였고 2위가 원스토어(12.2%), 3위가 애플 앱스토어(8.8%)였다.

주요 모바일 게임 장르별 매출 및 사용자 수를 살펴보면 모바일인덱스 데이터 분석 결과 주요 게임 장르별 사용자 현황으로는 퍼즐, 액션, 롤플레잉 순으로 사용자가 많았다.반면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은 롤플레잉, 전략, 퍼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월간 활성 사용자 평균 지출액(ARPMAU)는 사용시간 순위에 따라 롤플레잉, 전략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10월 주요 게임 장르별 사용자 현황을 살펴보면 1위는 퍼즐(5,781,282), 2위 액션(5,702,180), 3위 롤플레잉(3,879,977), 4위 캐주얼(2,814,444), 5위 전략(2,463,815), 6위 시뮬레이션(1,391,633)순이었다.

10월 주요 게임 장르별 1인당 평균 사용시간 현황 (단위: 시간)은 1위 롤플레잉(46.63),2위 전략(16.65), 3위 퍼즐(16.15), 4위 캐주얼(13.94), 5위 액션(9.12), 6위 시뮬레이션(8.35)순이었다.

10월 주요 게임 장르별 ARPMAU 현황(단위: 원)은 1위 롤플레잉(35,505), 2위 전략(10,772), 3위 시뮬레이션(2,217) , 4위 액션(2,028), 5위 캐주얼(1,822), 6위 퍼즐(1,040)순이었다.

매출 TOP 10 모바일 게임은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의 매출을 합산한 결과, 리니지M의 매출이 약 599억원으로 굳건한 1위 체제를 이어갔으며, 이어 라이즈 오브 킹덤즈(178억원), 달빛조각사(118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10월 매출 TOP 10 모바일 게임 순위 (단위: 원)은 1위 리니지M(59,961,208,748), 2위 라이즈 오브 킹덤즈(17,805,262,703),3위 달빛조각사(11,860,637,982), 4위 리니지2레볼루션(8,752,450,474), 5위 기적의 검(7,877,848,969), 6위 에오스 레드(6,843,355,861), 7위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6,461,648,303), 8위 로한M(6,279,571,764), 9위 검은사막 모바일(5,119,393,322),10위 라플라스M(4,905,703,193)순이었다.

연령별 인기 게임 순위를 분석한 결과, 10대는 1인칭 슈팅 게임(FPS)이 인기를 끌었으며,2030세대는 롤플레잉 게임, 3040세대 액션, 5060세대 캐주얼 게임이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인덱스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연령별로는 선호하는 게임 장르가 다르지만, 같은 연령대에서는 성별과 무관하게 동일한 장르의 게임을 선호하고 있어,성별에 따라 좋아하는 게임 장르가 다를 것이라는 고정관념 또한 뒤엎는 결과가 나타났다.

10월 세대별 사용자 수 1위는 10대 남성 콜 오브 듀티(203,062)10대 여성 배틀그라운드(131,925), 20대 남성 달빛조각사(329,637) 20대 여성 달빛조각사(129,881), 30대 여성 브롤스타즈(422,894)  30대 남성 브롤스타즈(367,645),40대 남성 브롤스타즈(617,540), 40대 여성 브롤스타즈(530,856), 50대 여성 피망 뉴맞고(177,019) 50대 남성 피망 뉴맞고(123,049), 60대 여성 피망 뉴맞고(63,992), 60대 남성 피망 뉴맞고(44,153)였다.

전성오 기자 pens1@korea.com

<저작권자 © 데일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8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